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<프로그래밍의 규칙>은 PS4, PS5에서 최근 스팀으로 이식되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'고스트 오브 쓰시마'의 개발사인 서커펀치 프로덕션의 공동 설립자인 크리스 짐머만이 회사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규칙을 공유한 책입니다. 개인적으로 게임 개발자분들이 하시는 일에 경외감(?)을 느끼곤 하는데, 이 책을 통해서 수 많은 개발자가 하나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협업하는지를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
규칙 05. "최적화하지 말라", 규칙 08. "실행되지 않는 코드는 작동하지 않는다"와 읽으면서 과거를 반성할 수 있었던 내용도 좋았지만, 사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서문에 있었습니다.
우리에게 옳은 규칙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를 수도 있습니다. ... 다시 말해 서커펀치와 여러분의 조직이 어떤 면에서 다른지를 알아야 합니다. 바로 그 차이가 해당 규칙이 서커펀치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여러분의 조직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.
서문 덕분에 최근 우리 곁은 멤돌았던 '클린 코드', 'MSA'와 같은 주제들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해보고, '지금' 우리가 좋은 제품/서비스를 만들고, 덜 힘들고 재미있게 일하려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.
이 책이 가진 단 하나의 옥의 티는 모든 예제가 C++로 작성되었다는 점입니다. 게임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가 C++이고, C++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부록에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본 사람들을 기준으로 C++ 코드를 읽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친절함이 있긴 합니다.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제가 다른 언어로도 제공되었다면, 게임 업계의 노하우를 다른 사람들이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아있습니다.
어떤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일까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강력 추천합니다.
- 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. 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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